Extjs를 시작하기 위해서는 당연히 파일을 다운받아야 한다. Sencha (http://www.sencha.com)사이트의 여러 Product 중에서 Ext JS를 선택하면 Download와 Buy Now를 선택할 수 있게 되어 있다.
ExtJs는 Open Source로 제공되나 완전 free는 아니고 GPLv3 License 정책을 따르고 있다. GPLv3 License에 대해서는 사이트에서도 링크를 제공하고 있으며 구글을 통해 찾아봐도 된다.
GPLv3는 GNU의 General Public License v3로 이 라이센스로 공개된 소스를 이용하여새로운 S/W를 개발하거나 이용하기만 하여도 제3자에게 배포하거나 제공할 때 포함되어있는 GPLv3 라이센스 정책을 따라야 한다. 즉, Extjs로 개발된 S/W를 다른 사람 또는 회사에 제공하거나 판매할 때 그 소스까지 같이 GPLv3 라이센스로 제공해야 한다는 얘기다. 자신이 수정하거나 추가한 코드를 보호받으면서 판매할 목적이라면 상업용 라이센스를 구입해야 한다.
Extjs를 상업적인 사이트에서 사용할 목적으로 구입하면 추가적인 지원과 미공개 상업용 버전, patch 등을 제공받을 수 있으니 license 정책을 잘 읽어보고 자신이 필요한 버전을 선택하여 다운받아 웹서버에 설치한다.
설치는 그냥 다운로드 받은 파일의 압축을 웹서버상에 또는 개발환경에 풀어놓기만 하면 된다. 예를들면 웹서버 상에 임의의 디렉토리를 만들어 extjs 압축버전을 풀어놓고 link를 걸거나 직접 웹서버의 Document 디렉토리에 필요한 파일들만 선택하여 넣어둘 수 있다.
예) /usr/local/www 디렉토리가 Apache의 DocumentRoot 디렉토리인 경우
/usr/local/www/extjs 등과 같은 디렉토리에 압축파일을 넣고 압축을 푼다.
압축을 다 풀고 (별도의 설치 절차나 프로그램이 없으므로 압축 해제가 곧 설치임) examples 디렉토리 등을 테스트 해서 정상적으로 설치가 되었는지 확인해 본다.
예) 압축해제가 끝난 다음 웹브라우저에서 http://www.domain.co.kr/extjs/examples 처럼 주소를 입력해 본다.
설치가 다 되었으면 이제 Server쪽 페이지(주로 jsp, php, asp 등)를 만들 때 include시키고 사용할 일만 남았다.
<script type=”text/javascript” src=”/extjs/ext-all.js”></script>
<link href=”/extjs/resources/css/ext-all.css” rel=”stylesheet” media=”screen” type=”text/css” />
등과 같은 방법을 사용하면 된다.
자세한 방법은 examples 디렉토리에 있는 sample 파일을 하나 찬찬히 훑어보며 어떤 js script를 포함시킬지 어떤 css(styleshee) 파일을 포함할 것인지 직접 해 보면 된다.
extjs4버전에서 theme가 추가되었으므로 css 파일도 theme에 따라 다르게(dynamic하게) 포함시킬 수 있다. 이 부분도 역시 theme 예제에 잘 나와 있다.
코드를 하나씩 확인 해 보고 extjs의 구조를 잘 익히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설치한 extjs package내에 또는 Sencha 사이트에 extjs의 API가 상세하게 나와 있으므로 각 요소(Grid, Chart, Frame 등)들의 속성도 확인할 수 있다.